본문 바로가기 퀵메뉴 바로가기

온라인 민원서비스ONLINE DOCUMENT

로컬 메뉴 시작
콘텐츠 시작

FAQ

자주하는 질문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을 통해 궁금한 사항을 보다 편리하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공공보건포털을 통해 온라인민원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이용하여야 하나요?

답변공공보건포털의 온라인민원서비스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공보건포털(g-health)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확인 > 로그인> 온라인민원> 제증명발급, 진료예약, 진료내역조회, 의료비지원신청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질문온라인제증명발급 신청발급 절차를 알려주세요.

답변상단의 온라인민원서비스>제증명발급 메뉴로 이동하셔서 제증명발급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신후 보건기관, 인적정보 입력 및 인증서 접속이후 발급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로그인 후 먼저 신청가능 증명서 목록에서 검진받은 항목을 선택하시고 수수료 결제 후 출력하시면 됩니다.
G-health에서는 건강진단서(국/영문), 예방접종증명서(국/영문),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채용신체검사서, 홍역예방접종증명서(2차), 진료비납입증명서등 총 8종의 제증명 발급이 가능합니다.

질문윈도 64bit를 사용하시는 경우

답변 공공보건포털은 윈도 32bit, 익스플로러 10에서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윈도 64bit일 경우 다음과 같이 익스플로러를 실행하시고 진행해주세요.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Internet Explorer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Internet Explorer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

질문윈도 비스타 또는 윈도 7을 사용하시는 경우

답변인터넷 익스플로러 메뉴 중 "도구>고급" 메뉴로 이동하신 후 "온라인 공격방지를 위해 메모리보호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이를 해제하시고 컴퓨터를 재부팅하신 다음 다시 출력하시면 됩니다.
* 익스플로러11시 이용시 "사용시 도구>호환성보기 설정"을 클릭하신 후, G-Health.kr을 추가 하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질문윈도 10을 사용하시는 경우

답변 Edge 브라우저는 ActiveX를 지원하지 않아 공공보건포털의 제증명 및 진료내역조회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어렵습니다. 다음과 같이 익스플로러 11을 이용해주십시오.
윈도 10에서 익스플로러(ie) 설정하기

질문제증명 발급을 위해 출력버튼을 눌렀을 때 화면이 멈추거나 닫히는 경우

답변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7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열려있는 인터넷창을 모두 닫으시고 다시실행하시되, 오른쪽마우스버튼을 눌러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여 실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메뉴 중 "도구>고급" 메뉴로 이동하신 후 "온라인 공격방지를 위해 메모리보호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이를 해제하시고 컴퓨터를 재부팅하신 다음 다시 출력하시면 됩니다.

질문발급 가능한 프린터 제한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변위조 및 변조 방지 기능을 부착한 증명서를 온라인으로 발급하기 위해서는 개별 프린터에서 보안장치를 출력하기 위한
테스트를 필요로 합니다.
이들 보안장치에 대한 출력 테스트를 통과한 프린터만 발급가능 프린터로 분류되게 됩니다.
인터넷 증명 발급을 위해서는 600dpi 이상 지원하는 범용 프린터에 한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PC에 공유하여 사용하시는 공유프린터는 보안상 사용이 제한됩니다.
※ 발급 가능한 프린터가 없는 경우 G-health사이트를 통해 출력할 수 없으므로, 지원 가능한 다른 프린터를 사용하거나 해당 보건소로 내방하시어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제증명발급프로그램 다운로드]   
※ 지속적으로 대상 프린터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질문온라인발급 도중 컴퓨터/프린트 오류로 인해 정상적인 출력을 받지 못했는데 다시 출력하려고 보니 결제화면이 나옵니다.

답변보건소 담당자에게 컴퓨터/프린트 오류로 인한 재출력을 요청하시면 됩니다.(보건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재출력 요청 후 신청 및 발급내역의 처리결과 “발급받기” 버튼을 통해 인쇄가 가능합니다.

질문온라인으로 제증명발급을 받았는데 재발급 받으려고 하니
"oo 보건소는 온라인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답변일부 보건소는 온라인으로 원본발급만 가능하며 재발급은 불가능합니다.
재발급을 원할 경우 보건소로 직접 방문하여 수수료 결제 후 재발급 가능합니다.

질문"이미 접수된 증명서 입니다. 신청 및 발급내역에서 확인바랍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올경우

답변 제증명을 신청만 하고 출력을 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신청 및 발급내역에서 신청내역을 확인 하신 후 처리결과의
"발급받기" 버튼을 통해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제증명 발급시 "접수하신 내용이 없습니다"라고 나오는 경우

답변 1) 증명서가 판정이 나지 않았을 때 민원인이 미리 조회를 하는 경우
  -> 보건소에서 판정결과가 입력이 된 이 후에 접수내역 확인이 가능하므로 해당 보건기관에 판정결과 예정일자를 확인 하신 후 제증명 발급서비스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보건소에서 접수시 보건소 담당자가 주민등록번호나 성명을 잘못 입력했을 경우
  -> 보건소에 문의하여 개인정보가 올바르게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 후 수정하시게 되면 접수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3) 회원가입시 첫번째 관심보건소를 타 보건소로 설정한 경우
  -> 마이페이지의 회원정보수정을 통해 첫번째 관심보건소를 검사받은 보건소로 수정하시면 됩니다.
4) 제증명 종류를 혼동한 경우
  -> 건강진단서와 건강진단결과서를 혼동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해당 보건기관이 보건복지부의 "보건기관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기 이전의 제증명 접수내역인 경우
  -> 이 경우는 온라인을 통해 제증명 출력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보건기관으로 직접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공인인증서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온라인제증명 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가까운 은행이나 공인인증서발급기관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질문공인인증서 사용 시 "주민등록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답변입력한 개인정보와 공인인증서의 주민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해 본 후 일치될 경우 인증서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인증서 업체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처리하셔야 합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 1644-0128 (ARS 3번)

질문공인인증서 사용 시 “주민등록번호를 암호화 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답변인증서 암호화 작업을 하는데 다른 프로그램이 개입되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어 도구>추가기능관리>CiessClass를 선택하여 “사용안함”으로 설정 후 확인해주세요.

질문공공보건포털(http://g-health.kr)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종류는?

답변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온라인 제증명 발급서비스 : 보건기관에서 검사받은 증명서의 원본발급이나 재발급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발급민원종류 : 일반건강진단서(국/영문), 건강진단결과서, 예방접종확인서(국/영문),홍역예방접종확인서, 채용신체검사서,진료비납입확인서 등 8종이며 향후, 추가 개발·확대예정
나. 검사내역조회 : 본인의 보건기관 진료내역(내원이력조회, 처방조회, 구강검진내역, 건강검진내역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 온라인 진료예약서비스 : 해당 보건기관의 방문없이 진료예약(내과, 치과, 골다공증검사 등)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